당신의 모습이 공연의 영감이 됩니다. 양선용 프로젝트 : Playback Inspiration

카페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머무는 곳입니다.
요즘 같은 상황에서는 카페에 앉아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지난 11월 양선용 프로젝트를 중점으로 연극 프로젝트 그룹인 ‘주조연 프로젝트’와 함께 카페의 사람들에게 영감을 얻고 하나의 공연을 발표하였습니다.

사전의 동의를 얻은 5명의 카페 손님의 영상을 촬영하고 영상을 통해 음악+연극의 조합으로 공연을 진행했습니다.
예술가들에게 영감이 되었던 사람들의 모습은 어떤 모습 이었을까요?

  1. 미술작가

    공연이자 예술작품을 발표한 공간은 실제 미술작가들의 작은 전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전시 중 드로잉 작업을 하는 ‘이동엽’ 작가의 실제 카페 속 드로잉 장면을 영상에 담았습니다. 묵묵히 투명한 유리벽에 드로잉을 하는 모습은 곧 예술가들의 영감이 되기도 했지요. 실제 이 영상 속에 담긴 영상은 공연의 메인 주제가 되어 화가의 모습을 공연 속에 그대로 반영하였습니다.

2. 아이들

천진난만함을 카페에 가득채운 아이들의 모습. 마음껏 카페를 자신의 느낌으로 활용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통해 음악은 왈츠 풍의 음악으로, 연극은 아이들을 위한 낭독극 형식의 공연을 보여줬습니다.

3. 두 아이와 두 어머니

두 아이와 두 어머니가 있습니다. 어쩌면 카페에서 보는 익숙한 손님의 모습 중 하나일지도 모릅니다. 아이들은 아이들만의 느낌을 공간을 채우고 두 어머니는 조용히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모습. 이 모습을 통해 음악가와 배우들은 부모님과 아이의 관계에 대한 영감을 얻고 공연을 만들어 나갔습니다.

4. 단골손님

한 명의 남자가 있습니다. 요새는 혼자 카페에 오셔서 자신만의 시간을 만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저도 매우 좋아하는 시간 중 하나입니다.) 대화보다는 자신만의 시간에 집중하는 모습을 통해 우리는 혼자 살아가는 사람의 모습이라는 영감을 찾았습니다.

5. 친구 그리고 말

마지막 영감은 두 명의 친구사이의 모습을 기록한 영상입니다. 독특하게도 한 친구는 말의 탈을 쓰고 있습니다. 실제 섭외때에도 말의 탈을 제안해주셔서 촬영한 영상입니다. 친구 사이 또한 카페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손님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재미있는 모습을 통해 만들어진 음악과 연극은 옴니버스 형식으로 공연이 진행되었는데요. 기존의 작품을 앞에서 바라보는 것만이 아닌 주변의 다영한 시선을 작품에 녹여 관객과 함께한다는 것은 어쩌면 관객과 더욱 가깝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부분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무엇보다도 글을 쓰며 지난 공연을 이야기하다보니 조금은 심각해진 상황에서 편하게 카페에 앉아 이야기 나눌 수 있었던 그때의 시간들이 그립기도 하고 영상으로 남기길 잘했다는 생각도 듭니다.

관객과 함께 작품으로 이야기를 나누는 공연, 이러한 형태의 공연도 2021년에는 더욱 알차게 보여드리겠습니다. 또 만나요. 🙂

* 양선용 프로젝트 <Playback Inspiration> 스케치 영상보기

작성자 : 작곡가 양선용

* ‘비코드’의 작품 및 활동 내역은 위 소셜 미디어 채널(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을 통해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 모든 작품에 대한 저작권 및 소유는 ‘비코드(beCODE)’에 있음을 밝힙니다.

당신의 모습이 공연의 영감이 됩니다. 양선용 프로젝트 : Playback Inspiration

yangsunyong

beCODE Creative Director & Composer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