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그 안의 스페인 클래식 … 스페인 클래식 이란?

과거에 비해 클래식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도는 많이 높아진 2021년입니다.
훌륭한 연주자들에게는 차츰 팬층이 형성되기도 하며, 클래식에 관한 오디션 프로그램 등의 TV매체를 통해 클래식을 접근하는 방법이 한결 쉬워지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클래식을 어떻게 듣고 어떻게 느끼며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가요?

가요나 팝과 같이 클래식도 자신의 취향을 찾고 자신만의 스타일로 해석을 하면 듣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악기를 알아야하고, 이론을 알아야 듣는 것이 클래식의 첫걸음의 전부는 아니니까요.
알아갈수록 호기심이 생기는 이 세상의 수많은 것들처럼 계속 관심을 가지면 여러 요소들의 디테일을 알아챌 수 있을 겁니다.

우리가 쉽게 접하는 팝과 같은 음악도 미국, 영국, 프랑스 등 다양한 나라에서 발표를 하고 있듯이 클래식도 음악의 장르 중 하나, 그 안에서 스페인 클래식도 존재합니다. 우선 스페인 클래식을 야기할 수 있는 기준은 아무래도 스페인 작곡가가 아닐까 싶습니다.




구글에 단순하게 ‘스페인 작곡가’라고만 검색해도 스페인 출신의 작곡가가 많이 나열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스페인이라는 나라에서 활동했던 작곡가만 봐도 클래식의 곡은 정말 많이 존재한다는 걸 생각할 수 있기도 합니다.

  • 출처 : Google.com

오늘은 스페인 클래식을 위주로 활동하고 있는 El Lindo(엘 린도)가 활동하면서 들었던 질문들,
그리고 간략하게 스페인 클래식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 글을 다 읽을때 쯤이면 스페인 클래식이 우리 주변에 존재하고 있음을 느끼며 한층 여러분과 가까워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El Lindo(엘 린도)의 뜻은 무엇인가요?

El LIndo(엘 린도)는 El이라는 관사와 Lindo, ‘귀여운, 사랑스러운’이라는 뜻이 담긴 이름입니다. 보통 스페인을 연상하면 붉은색, 투우, 축구 등을 떠올리곤 하는데요. 보편적인 느낌인 강렬함이 아니더라도 스페인 클래식 안에는 아름다움, 귀여움, 부드러운 요소가 담긴 음악도 매우 많습니다. 이처럼 매우 다양한 스타일의 스페인 클래식을 소개하고 들려드리기 위함이 곧 El Lindo(엘 린도)의 이름이 아닐까 싶네요.

El Lindo(엘 린도)는 어떤 악기들이 연주하나요?

El Lindo(엘 린도)는 기타와 바이올린 그리고 피아노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실제 스페인 클래식을 들어보면 기타와 바이올린의 편성이 많기도 합니다. 혹은 피아노의 독주곡으로 이루어진 편성도 많이 존재하기도 하지요. 이처럼 스페인 클래식을 하면서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세 개의 악기가 모여 있습니다. 기존 스페인 클래식을 새롭게 편곡하여 기타, 바이올린, 피아노의 구성으로 관객들에게 좀 더 편하게 다가가는 음악을 들려주고자 합니다.

스페인 클래식이 기존 클래식가 무엇이 다른가요?

스페인 클래식도 클래식과 다르지 않습니다. 클래식의 일부이기 때문인데요. 다만 스페인 클래식과 기존 보편적인 클래식과의 차이점을 이야기해야한다면 자유로움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 연주에서도 악보와는 조금 다른 해석이 기존 클래식보다는 녹아들어있는 것이 스페인 클래식이기도 합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전통 음악처럼 스페인 특유의 구수한(?) 리듬도 많이 존재하고 있기도 하지요.

대부분 경직된 연주 보다는 자유 분방함이 묻어나는 음악이 스페인 클래식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곡으로 Romance를 들어보시는건 어떨까요? El Lindo(엘 린도)의 기타리스트인 ‘김현규’의 버전으로 들어보세요.

2021년에는 더욱 활발하게 El Lindo(엘 린도)의 활동을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클래식, 그리고 스페인 클래식에 많은 호기심을 던져보시는건 어떨까요? El Lindo(엘 린도)는 스페인 클래식 큐레이터가 되어 많은 소개와 이야기를 나누겠습니다. 🙂

작성자 : 작곡가 양선용

* ‘비코드’의 작품 및 활동 내역은 위 소셜 미디어 채널(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을 통해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 모든 작품에 대한 저작권 및 소유는 ‘비코드(beCODE)’에 있음을 밝힙니다.

클래식, 그 안의 스페인 클래식 … 스페인 클래식 이란?

yangsunyong

beCODE Creative Director & Composer

댓글 남기기